인도네시아 취업(feat.코로나)
안녕하세요. 인도네시아 현지소식 첫 번째 포스팅으로 인도네시아의 취업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예전에 다른 플렛폼에서 인도네시아 취업 소식을 좀 자세하게 적은 적이 있는데, 그건 예전 자료라 다음에 다시 정리하도록 하고, 오늘은 코로나에 따른 현지 취업시장에 대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개인적인 경험과 주관으로 양념이 된 글이니 감안하시고 봐주세요.
뭐 취업이라고 하더라도, 다른나라와 크게 사정이 다르진 않습니다. 인도네시아도 코로나 확산의 방지를 위해 도시별로 정책을 펴고, 실업률도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한국 기업들이 빠지게 되면서 직장을 그만두신 분들도 많고, 월급이 깎였다거나 근무일수가 줄었다는 소식도 많이 들렸습니다. 특히 잠시자만 정부에서 신규 비자 취득을 막아버리는 통에 한동안은 신규 취업의 길이 아예 막혀버리기도 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가 확산되고 신규비자 발급이 제한되면서 일자리가 생기는 경우가 발생했는데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코로나로 회사가 어려워져서 한국으로 복귀하신 분들도 많지만, 회사는 정상적으로 돌아가는데, 코로나 위험으로 가족분들과 한국으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인력 수급에 문제가 생기게 되었고, 그 빈자리에 대한 일자리가 만들어진 것이죠. 이 때문에 한 동안 사람을 빠지는데 대체인력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보통 인도네시아 취업비자는 1년 단위로 갱신이 되고, 5년 텀으로 재발급을 받아야 되는데요, 당장 공석이 생겨버린 자리에 사람을 채워야 되니, 다른 회사에서 일을 잘하고 있는 사람을 땡겨(?)쓰는 경우가 한 동안 발생했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은 이러한 일자리는 기존에 인도네시아 내에서 일을 하고 계시던분들에게만 해당이 되는 거였는데요, 다행이 최근에 인도네시아 비자 업무가 재개되면서, 한국에 계신 분들도 정상적인 취업비자를 발급받아서 들어오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경력직 위주이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 남아 있는 일자리는 보이고, 누군가는 지원해서 자리를 꿰차는 분들도 계실 거라 봅니다.
인도네시아도 경제가 워낙 다운되고 있어서 코로나의 확산 유무와 관련없이 제재를 완화하는 게 보이는데요, 혹시 인도네시아서 취업 생각을 하고 계시는 분들은 이 부분도 생각하고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서없이 적었지만, 도움이 되실 분들이 있기를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